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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아두면 진짜 유용한 전자서명 하는법 (사용법, PDF 전자서명, 전자서명 만들기)

chanstory 2023. 10. 16. 23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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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자서명 하는법

전자서명은 디지털 문서에 대한 법적인 인증과 신뢰성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.

 

아래는 전자서명을 하는 일반적인 절차입니다. 준비 단계: 디지털 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합니다.

전자서명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나 소프트웨어를 선택합니다.

대표적으로 Adobe Sign, DocuSign 등이 있습니다.

 

  • 서명 추가 단계: 온라인 플랫폼에 로그인하고, 전자문서를 업로드하거나 생성합니다. 서명할 위치를 지정하고, 서명 필드를 추가합니다. 문서에 참여해야 할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초대합니다.
  • 서명 및 확인 단계: 초대된 사람들은 이메일로 알림을 받게 되며, 링크를 클릭하여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. 각각의 참여자는 자신의 서명 필드에 전자서명을 추가하고, 필요한 경우 다른 정보(날짜, 직함 등)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  • 완료 및 저장 단계: 모든 참여자가 서명을 완료하면, 온라인 플랫폼은 각각의 서명과 함께 타임스탬프와 인증 정보 등을 포함한 PDF 파일로 변환합니다. 변환된 파일은 모든 참여자에게 이메일로 보내지며, 해당 파일은 법적으로 유효한 전자문서로 인정됩니다.

 

출처 : Adobe sign

전자서명 만들기 방법

전체 과정에서 사용되는 오프라인 도구와 소프트웨어 기반 도구 중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가장 간편한 방법으로는 

ppt (파워포인트) 에서 배경 제거를 이용합니다.

 

도구(펜)를 이용하여 사인을 한 뒤 한글문서나 PDF문서에 붙여 넣거나

필요한 부분만 배경을 제거하여 사용합니다.

 

배경 제거는 사인이 있는 사진이나 캡쳐한 사인의 배경을 제거하여 사용합니다.

(ppt 내 사진 더블클릭 후 좌측 상단 혹은 우측 상단 배경 제거 사용) 

 

아래는 두 가지 이외 주요 방법입니다.

 

오프라인 도구 사용

  • 스캐너: 종이 문서에 직접 서명하여 스캐너로 스캔한 후 PDF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: 스캐너나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 파일을 가져와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거나 회전시켜 정확한 모양과 크기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.
  • PDF 에디터: PDF 형식의 문서에서 직접 작업하여 필요한 부분에 서명 필드 또는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 

소프트웨어 기반 도구 사용

  • 온라인 전자문서 플랫폼: Adobe Sign, DocuSign 등과 같은 오프라인 도구보다 더욱 간단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입니다.
  • 전용 애플리케이션: 개별 회사나 조직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컴퓨터 또는 모바일 장치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, 다양한 기능과 보안성을 제공합니다. 전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법적으로 유효하도록 신뢰성 있는 속성(타임스탬핑 및 인증)이 부여된 결과물(변환된 PDF 파일)을 얻는 것입니다.

 

이러한 결과물은 법적 분쟁 시 증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관리해야 합니다. 위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원활하고 안전한 전자문서 작업 및 서명 프로세스를 구축하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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